학습자의 동기 유발을 이끌어 기분 전환(diversion)과 함께 학습 능력(proficiency)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수업방법이다. 황희재(2006).『 초등 영어 교과서 게임분석 및 게임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20.
2. 장 ․ 단점
1) 장점
첫째, 게임은 학습자에게 학습에 대한 흥
학습에서 노래사용은 즐거운 멜로디를 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기 쉽고, 감정적으로 열린 상태를 조성하는 심리적인 장점과 언어의 형태를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Ⅱ. 영어노래교육(영어노래지도)의 필요성
영어학습은 지식을 이해하는 학습이 아니라 언어기
영어 회화를 구사하고 높은 토익점수를 받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이 장에서는 영어교수법 강의와 교재를 학습한 후 제12장 학습자 변인 연구 정의적 요소 중 “동기”와 관련된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한다. 전체 매수는 3장이며 세부사항은 아래와 같다.
(1) 첫 장에는 관련 주제, 즉 학습 동
Ⅰ. 개요
학습자가 행하는 모든 행동들은 동기에 의한 것이다. 동기라는 것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 등을 좌우하는 정신적인 힘이나 그러한 경향’을 말한다. 동기란 말은 라틴어의 “moveers"에서 나온 것으로서 ”움직인다.“(move)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동기란 유기체의 움직임을 가져오게 하
Ⅰ. 서론
초등학교 영어는 기본적으로 중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기 이전의 사전 예비 교육의 성격을 띤다. 따라서 영어를 유창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기른다기보다는 영어라는 외국어가 주는 생소함을 덜어 주고 좀더 친밀한 느낌을 가지도록 해 주는 정도 교육 목표를 설정한다면,
2. 아동의 영어학습동기학습동기의 고전적인 구분은 Gardner와 Lambert(1972)의 융합적 동기(integrative motivation)와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ivation)의 구분이다. Garnder와 Lambert의 이 분류는 두 가지 점에서 보완될 필요가 있다. 첫째는 이들의 학습동기 분류는 주로 이민자 가족처럼 영어 사용 사회에 적응하
(1)외국어 학습에 있어 정의적 요소의 의미와 종류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은 어느 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에 의해영향을 받고,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과정이다. 학습자의 환경과 나이, 교사의 교수방법, 학습하는 교재, 자신의 학습 능력에 대한 자신감 등이 학습자
영어를 배우고 유창하게 잘 하는 상황에서 영어를 못하는 사람들이 영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고 하는 것은 핑계일 뿐이다. 모든 정보가 영어로 되어 있는 미국에 어학연수를 가더라도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영어실력은 별로 늘지 않는다. 언어는 자신의 의지와 학습동기가 있어야지 배울
영어를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도와준다
영어를 외국어나 국제어로 배우기 때문에 초보 단계에서 미국이나 영국의 성인들과 똑 같은 정도로 음성과 문자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표현하게 하는 데 목적을 두지 않는다. 학생들은 적성, 자질, 동기, 요구가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학습, 개별학습, 소집단 학습, 대집단 학습을 이용한 수업 등
학습 활성화를 위한 수업분위기 조성에 대한 전략
⑴ 학생의 능력을 고려한 수업의 진행
⑵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학습과제의 선정
⑶ 학생들의 개별적인 선택을 존중한 수업의 진행
⑷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를 끌어내기 위한